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꿀팁

달리는 인공지능 무인자동차이야기 2편(무인자동차는 정말 완벽한가?)

by 희야캐슬 2017. 8. 15.


달리는 인공지능 무인자동차이야기 1편에 이어 무인자동차는 정말 완벽한가? 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인자동차이야기 1편보러가기  ☜ 클릭



작년 이맘때쯤인거 같습니다. 미국 플로리다 주에서 테슬라에서 개발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맞은편에서 오는 차를 인식하지 못해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자율 주행 모드를 켜놓은 채 주행을 즐기던 탑승자는 현장에서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햇빛을 정면으로 받는 역광상태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이 맞은편에서 달려오는 하얀색 차를 하늘로 착각한겁니다. 그 사고로 자율주행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무인자동차의 안전문제가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수년간 무인자동차를 개발해 온 구글은 "무인자동차 주행테스트 결과, 가벼운 교통사고만 발생했을 뿐"이라고 밝혀왔습니다. 그 조차도 기술의 문제가 아닌 다른 차량의 과실로 인한 사고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사고로 무인 자율주행기술의 결함과 한계가 드러나게 된 것입니다.

이에 무인자동차에 대한 시선이 대립이 되기도 합니다.


긍정적인 시선 


· 사람보다 빠르고 정확하다 :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운전중에 다른 행동을 하거나 곁눈질을 하는 등 아차하는 순간에 일어납니다. 무인자동차는 360˚ 감시 카메라와 센서로 항상 도로와 주변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사고 위험이 닥쳤을 때 사람은 당황해서 우왕좌왕하게 되지만, 무인자동차는 도로의 작은 변화에도 빠르고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무인자동차로 교통사고가 줄어든다 :

앞에서도 잠깐 말했지만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운전자의 부주의로 발생합니다. 예를들면 운전미숙,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는 운전자가 줄어든다면 교통사고는 줄어들 것입니다.


|부정적인 시선


· 모든 시스템은 오류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

도로에는 수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무인자동차가 다양한 상황에서 즉각 대처하도록 설계되었다 하더라도 도로의 모든 상황을 100% 반영해서 정보를 입력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자체에 결함이 생기거나 전자장치의 문제, 네트워크 오류 등이 발생했을 때 무인자동차 스스로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더 큰 사고를 낼 수 있습니다.


· 운전자가 존재하는 한 사고는 납니다 :

무인자동차 시대가 오더라도 무인자동차의 안전성을 신뢰하지 않고 운전할 권리를 끝까지 고집하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이들이 계속 자기 방식대로 운전한다면 교통사고가 나는 것을 막을 순 없습니다. 도로 위의 모든 자동차가 100% 무인자동차가 아니라면 말입니다.



무인자동차가 해결해야 할 문제 


1. 해커의 공격문제

무인자동차의 자율 주행 시스템은 GPS를 기반으로 하고, 주변의 차량정보와 교통상황을 수집하기 위해 항상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커들의 네터워크 해킹이 가능해집니다. 개인정보 및 사생활 침해는 물론이고 해커가 무인자동차의 시스템을 조작해 자동차를 마음대로 조종하거나, 테러·암살과 같은 범죄행위에 악용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무인자동차를 개발하는 업체와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사람들이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안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힘써야합니다.


2. 사고책임문제

사람이 탑승하지 않은 무인자동차와 일반 차량이 부딪히는 사고가 난다면 누구의 책임일까요? 자동차에 사람이 탄 채 자율 주행 모드 상태였다면? 또, 사람이 탑승하지 않은 무인자동차끼리 부딪힌다면? 이처럼 무인자동차가 사고를 냈을 때 책임을 묻기 애매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무인자동차 자체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자동차 제조사가 100%책임을 져야 한다는 판결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밖의 사고 발생 시 누구 책임으로 봐야 할 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법을 마련하는게 시급합니다.


3. 윤리적인 문제

무인자동차가 해결해야 하는 가장 어려운 문제는 기술적인 문제가 아닌 윤리적 문제일지도 모릅니다. 예를들어, 무인자동차 앞에 갑자기 사람이 뛰어든다면 이를 피하고 난간을 들이받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할까요? 만약 차에 일가족이 타고 있다면? 또 한 사람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갑자기 도로에 나타났다면 어떻게 하도록 설계해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탑승자가 희생되더라도 여러명의 생명을 구하는 쪽으로 설계되어야 한다고 했지만, 정작 자신이 그렇게 설계된 무인자동차를 타는 것은 꺼려진다고 밝혔습니다. 윤리적인 문제는 앞으로 무인자동차가 풀어야 할 큰 숙제인거 같습니다.


출처 : 우등생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