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꿀팁

달리는 인공지능 무인자동차이야기 1편

by 희야캐슬 2017. 8. 3.


무인자동차는 운전자없이 자동차가 알아서 달리는 인공지능을 갖춘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동차 스스로 움직인다는 점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와 비슷하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는 사람이 운전만 하지 않을 뿐 운전자가 탑승하기 때문에 무인자동차와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다시 말해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이 목표로 하는 최종적인 형태가 무인자동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머지않은 미래에 등장할 무인자동차의 모습은 2가지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첫번째,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을 필요없이 자동차가 알아서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

두번째, 원격조종이 가능해 자동차 주인이 외부에서 명령을 내리면 차가 스스로 위치를 추적해 주인이 있는 곳까지 오는 자동차.


|무인자동차의 달라진 하드웨어


1. 말하는 자동차 :

'V2X'센서는 자동차와 자동차, 자동차와 도로, 자동차와 교통시설 등을 네트워크로 연결합니다. 이 센서로 무인자동차가 발견하지 못한 돌발 상황을 도로의 신호등이나 다른 무인자동차에서 전달받아 위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센치미터까지 정확한 GPS :

'지오포지셔닝'은 GPS로 자동차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무인자동차의 지오포지셔닝은 현재 위치를 센치미터단위까지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정확합니다.


3. 3D레어져 스캐닝 카메라 :

무인자동차의 시선으로 바라본 도로는 어떤 모습일까? 무인자동차에서 사람의 눈 역할을 하는 건' 3D 레이저 스캐닝 카메라'입니다. 무인자동차는 3D로 지도를 그리듯 도로를 인식해서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 자동차의 앞 유리에 있는 '3초점 카메라'는 자동차 바로 앞이나 옆에 위치한 물체를 감지하는 것은 물론 파편과 같은 작은 물체를 포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초음파 레이더 센서 :

무인자동차는 초음파를 이용한 장애물 감지 센서로 충돌 위험이 있는 장애물을 인식하고 멈추거나 피하는 게 가능합니다. 특히 보행자가 있을 경우 LED조명으로 임시 횡단보도를 만들어 보행자를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앞 공기 흡입구 부분에 탑재돼 있는 수많은 '빔 레이저 스캐너'는 150m 앞에 있는 사물을 감지할 수 있고, '중거리 탐지 레이더'는 옆 차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5. 눈동작과 손동작으로 조작 :

무인자동차 내부에는 어떤 버튼도 없습니다. 모든 기능이 탑승자의 눈동자 움직임과 제스처만으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눈동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작동하는 '동체인식'센서와 몸동작으로 작동하는 '제스처컨트롤'로 자동차의 모든 기능을 작동시킬수 있습니다.


6. 마주보는 좌석 :

무인자동차의 모습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좌석이 마주 볼 수 있게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운전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동차가 마주보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거실과 같은 공간으로 변한 셈이죠.



|무인자동차의 달라진 소프트웨어 


1. 학습하는 인공지능 :

무인자동차의 인공지능은 앞에 횡단보도가 있는지, 사람이 있는지와 같은 정해진 물음에 답할뿐 아니라, 안전하거나 위험한 횡단보도 상황을 담은 동영상 정보를 스스로 학습해서 저장합니다. 무엇이 더 중요한 정보인지 덜 중요한 정보인지 판단해서 다음 운전에 반영하는 방식입니다.


2. 주행전략 프로그램 :

운전자는 '어떤 길로 가야할까?', '가야할까, 멈춰야 할까?' 등의 판단과 결정을 수도 없이 반복합니다. 무인자동차에서 이런 운전자의 두뇌역할은 '주행전략프로그램'이 담당합니다. 무인자동차에 있는 메인 컴퓨터가 수집한 정보로 운전에 필요한 판단을 하고, 이에 따라 움직이도록 명령을 내립니다.


3. 인지 프로그램 :

무인자동차에서 인간의 감각 기관처럼 보고 들으며 정보를 수집하는 일은 '인지프로그램'이 담당합니다. 눈, 코,입이 없는 인공지능은 카메라, 초음파, 각종 센서장치들을 이용해 운전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메인컴퓨터에전달합니다.


4. 제어 프로그램 :

무인자동차의 인공지능이 내린 명령은 '제어프로그램'이 수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로 자동차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로, 자동차의 방향을 바꾸고 속도를 높이거나 줄이는 걸 말합니다. 일반 자동차와 달리 사람의 조작없이 인공지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모든 제어 프로그램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출처 : 우등생과학